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 기능 설명 1편

by 마리콩깍지 2022. 5. 18.
반응형

처음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어디서 어떻게 수정을 해야 웹사이트가 변경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필자도 처음에는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제작하기 시작했을 때, 어떤 원리로 웹사이트가 변경이 생기는지 어려웠다. 처음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한 기억은 2016년 초반이었던 것 같다. 처음엔 WIX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어 웹사이트 제작을 도전했었는데, Wix로 작업하던 중, 워드프레스를 알게 되어 워드프레스로 제작하는 것에 더 재미를 느꼈던 것 같다. 

 

윅스는 화면에 있는 구성 요소를 원하는 위치로 옮겨가며 사이트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어떻게 변했는지 사실 잘 알지 못한다. 워드프레스는 Wix와는 개념이 조금 다르다. 테마라는 개념의 공간 안에서 플러그인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면서 웹사이트를 만들어 나가는 형태인데, 사실 유료 테마를 사용하지 않거나,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으면, 실질적으로는 html 코드와 css 코드의 숙련이 없이는 웹사이트를 만들어나가는데 꽤나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코딩과 관련되어서는 비전문가로 가능하면 유료 테마를 활용해 제작을 하는데 시간을 많이 줄이고, 쉽게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html이나 css 코딩의 원리는 직접 공부를 하던 중에 습득하긴 하였으나, 가능하다면 만들고자 하는 웹사이트 형태를 가지고 있는 유료 테마를 구매해서 해당 테마의 패키지에 포함된 데모 페이지를 가져와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유료 테마를 사용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관리자 메뉴에 있는 기능들과 사용 방법은 숙지를 하고 있어야 나중에도 작업 시 편리하므로 이번 편에서는 기본적인 메뉴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워드프레스 메뉴 기능 소개

워드프레스 최초 설치 후 관리자 화면

AWS에서 Lightsail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좌측에 위와 같은 메뉴들이 보이게 된다. 각 메뉴 별로 간단하게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소개를 하고자 한다. 

Dashboard

말 그대로 관리자 화면의 홈 개념이다. 새롭게 업데이트가 필요한 플러그인이나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기능들이 보이게 된다. 종종 이 홈에서 보이는 내용들은 우측 상단에 x박스가 있어서 귀찮으면 꺼버리면 된다. 필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딱히 건드리지는 않는다. 다만 하위에 속해있는 updates 메뉴는 종종 확인이 필요한데, 이 updates 메뉴에 들어가면 새롭게 업데이트가 필요한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보이게 된다. 또한 워드프레스라는 플랫폼 자체도 종종 업데이트가 있는 편인데, 워드프레스 자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사항도 이 업데이트 항목에서 보이게 된다. 업데이트할 사항이 있다면 업데이트해주면 된다. 다만 한 가지 참고할 점으로는 종종 업데이트되는 플러그인들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테마나, 워드프레스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끔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고 나면 해당 플러그인이 사이트에 사용되는 위치에 나타나지 않거나, 에러 표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들이다. 그래서 꼭 플러그인이나 테마 업데이트 전에는 업데이트 후에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jetpack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보안 관련 기능이다. 들어가서 순서에 따라 회원가입을 하고 세팅을 하면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는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도 있고, 돈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버전도 있다. 그냥 순서대로 따라서 진행하고 무료 보안 설정 정도만 해둬도 괜찮을 것이다. 

Posts

워드프레스에서 보이는 '글'의 개념이다. Posts와 Pages를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Posts는 말 그대로 워드프레스 내에서 글로 발행되는 문서를 말하는 것이고, 페이지는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각각의 페이지 트리의 페이지를 말하는 것이다. 향 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하겠지만, 워드프레스는 애초에 블로그 기능으로 만들어졌던 것 같다. 더 블로그 친화적인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는 느낌이 드는데, 블로그 글을 쓸 때는 Posts에 들어가서 새로운 포스트 작성을 통해서 글을 쓸 수 있다. Settings 메뉴에 가게 되면 홈페이지 구성을 최근 포스트로 설정하는 방법과 일정한 페이지로 세팅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세팅을 최근 포스트로 하게 되면 바로 가장 최근에 쓴 글이 홈페이지로 설정이 되어 가장 먼저 웹사이트에서 노출이 되는 블로그 형태다. 그리고 일정한 페이지로 방문을 설정하게 되면 글 기준이 아닌 지정한 페이지로 홈페이지로 설정되어 그곳으로 방문을 하게 된다. 그래서 글과 페이지의 개념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는 처음에 아무것도 모를 때 posts와 page 모두 에디터 페이지가 동일하게 생겨서 같은 개념으로 헷갈리곤 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posts와 pages는 다른 개념으로 알고 있으면 된다. 

Comments

워드프레스로 작성한 글에 달린 댓글들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발행된 글에 달린 댓글을 관리자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로 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스팸성 댓글이나 바이러스가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Comments로 되어있는 댓글 확인 메뉴에서 스팸을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정기적으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어느 순간 댓글을 달 수 있는 페이지에 엄청난 스팸성 해외 댓글들이 달리는 경험을 할 수 있는데, comments 메뉴에서 스팸을 선정하여 삭제할 수 있고, 또한 댓글로 노출되게 할지 말지도 결정할 수 있다. 

 

다음 메뉴 들은 다음 글에서 추가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